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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OTT 서비스 콘텐츠 및 시장 분석
    • 2019-09-19 18:10:10

  • OTT 서비스 시장은 해외뿐 아니라 국내에서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0년도에 국내 시장의 규모만 7,801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OTT 서비스 시장의 성장과 함께 시존에 시장을 점유하고 있던 기업뿐만 아니라 새로운 경쟁자들의 등장과 콘텐츠에 대한 막대한 규모의 투자가 계속되면서 경쟁은 더 격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OTT 서비스의 현황과 소비자들의 선호도를 빅데이터분석 솔루션 텍스톰을 이용해 분석해보았습니다.



    수집 기간: 2019년 02월 13일 ~ 2019년 08월 13일

    수집 채널: 네이버 (블로그/ 카페) 트위터

    키워드: 넷플릭스 / 왓챠

    수집 도구: 텍스톰(Textom)

    분석 도구: 텍스톰(Textom), UCINet6, NetDraw

    수집 데이터량: 넷플릭스 147,116건 / 왓챠 38,083건

    총 185,199건



    넷플릭스, 왓챠 키워드 통합 워드클라우드



    NETFLIX

    WATCHA PLAY

    WORD

    TF

    WORD

    TF

    1

    오리지널

    6281

    1

    킬링이브

    1142

    2

    킹덤

    4087

    2

    리틀드러머걸

    1069

    3

    페르소나

    2291

    3

    왕좌의게임

    902

    4

    블랙미러

    2055

    4

    언내추럴

    375

    5

    마블

    1868

    5

    닥터후

    332

    6

    기묘한이야기

    1674

    6

    빅리틀라이즈

    298

    7

    버드박스

    1396

    7

    체르노빌

    262

    8

    첫사랑은처음이라서

    1369

    8

    글리

    255

    9

    오티스의비밀상담소

    1152

    9

    알라딘

    240

    10

    내가사랑했던모든남자들에게

    1125

    10

    미란다

    231

    11

    어벤져스

    1043

    11

    마블

    219

    12

    굿플레이스

    1002

    12

    스파이

    171

    13

    지정생존자

    990

    13

    어벤져스

    145

    14

    프렌즈

    973

    14

    기생충

    143

    15

    오렌지이즈더뉴블랙

    934

    15

    스파이더맨

    133

    16

    루시퍼

    928

    16

    빅뱅이론

    127

    17

    러브데스로봇

    928

    17

    토이스토리

    114

    18

    토이스토리

    850

    18

    존윅

    104

    19

    옥자

    710

    19

    그레이아나토미

    98

    20

    에반게리온

    666

    20

    퍼슨오브인터레스트

    92

    21

    엄브렐러아카데미

    623

    21

    캡틴마블

    84

    22

    로마

    598

    22

    아가씨

    83

    23

    루머의루머의루머

    565

    23

    방구석1열

    81

    24

    모던패밀리

    556

    24

    워킹데드

    76

    25

    굿걸스

    550

    25

    홈커밍

    73

    26

    셜록

    545

    26

    서치

    66

    27

    왕좌의게임

    536

    27

    웨스트월드

    63

    28

    빨간머리앤

    530

    28

    리틀포레스트

    61

    29

    스파이더맨

    497

    29

    셜록

    57

    30

    종이의집

    495

    30

    라이온킹

    55



    ● 오리지널 VS 독점

    넷플릭스는 고객 유지와 확보를 위해 오리지널 콘텐츠에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는 반면, 왓챠는 오리지널 콘텐츠 생산 보다는 독점 제공 콘텐츠, 추천 서비스를 통한 고객 유지 및 확보를 주요 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콘텐츠 빈도 분석표에서 높은 언급량을 보인 키워드들을 보면 상위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들(킹덤, 페르소나, 블랙미러 등)이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장르별로 높은 순위를 보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로 드라마는 '킹덤(4087)', '블랙미러(2055)', '기묘한이야기(1674)', '첫 사랑은 처음이라서(1369)' 등이 있었으며, 영화는 '버드박스(1396)', '내가 사랑했던 모든 남자들에게(1125)', '옥자(710)' 이 있었습니다.

    [왓챠] 콘텐츠 빈도 분석표에서 높은 언급량을 보인 키워드들은 넷플릭스에는 없는 왓챠의 콘텐츠들(킬링, 이브, 리틀 드러머 걸, 왕좌의 게임 등)이 차지하고 있으며, 독점 콘텐츠들에 대한 수요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왓챠 콘텐츠에서 눈여겨 봐야 할 콘텐츠는 HBO의 콘텐츠인 '왕좌의 게임(902)'과 '체르노빌(262)'입니다. HBO의 콘텐츠는 넷플릭스에서는 제공하지 않으며 왓챠에서만 독점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두 콘텐츠의 언급량이 '왕좌의 게임'은 536건, '체르노빌'은 163건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HBO의 콘텐츠를 원하는 넷플릭스 고객이 왓챠로 유출 될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HBO(Home Box Office) : 미국의 프리미엄 영화채널로 오리지널 TV 드라마와 극장 개봉 영화를 주로 방영하며, 전 세계 적으로 약 1억 1,400만 명의 시청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

    플릭스에서 왕좌의게임 하는 줄 알고 결제 했는데ㅋㅋㅋㅋㅋ없어

    francesc**** / 트위터

    체르노빌 요즘 제일 핫 하다길래 인트로 봤고 개흥미롭다. 역시나 hbo고 넷플엔

    올라올 수 없다지만 워낙 화제라 넷플에 꼭...꼭...올라오길 바랍니다...넷플릭스

    BBAC**** / 트위터

    [공통점] 넷플릭스와 왓챠 콘텐츠에서 나타나는 공통점은 '마블', '어벤져스', '스파이터맨', '알라딘', '라이온킹', '아이언맨' 등 디즈니의 콘텐츠가 다수 존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디즈니가 새로운 OTT 서비스인 디즈니플러스에서 자신들이 보유한 마블, 디지니 캐릭터들을 통해 킬러 콘텐츠를 선보일 것이라 발표하면서 향후 디즈니플러스에서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마블과 디즈니 콘텐츠들은 넷플릭스와 왓챠의 수익 구조에 영향을 줄 것이며, OTT 시장에 새로운 판도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국가별 드라마 선호도

    NETFLIX

    WATCHA PLAY

    WORD

    TF

    WORD

    TF

    1

    미국드라마

    10160

    1

    미국드라마

    1066

    2

    영국드라마

    1199

    2

    일본드라마

    920

    3

    한국드라마

    908

    3

    영국드라마

    323

    4

    중국드라마

    812

    4

    중국드라마

    195

    5

    일본드라마

    534

    5

    한국드라마

    92

    6

    스페인드라마

    206

    6

    대만드라마

    15

    공통적으로 나타난 드라마 종류로는 미국, 영국, 한국, 중국, 일본, 대만드라마가 있었으며, 왓챠에서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넷플릭스에서만 나타난 드라마 종류로는 스페인, 프랑스, 독일 드라마가 있었습니다.

    넷플릭스에서는 한국드라마에 대한 선호도가 3위로 나왔지만, 왓챠에서는 5위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넷플릭스에서 제공하는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인 '킹덤', '첫 사랑은 처음이라서' 등의 콘텐츠가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3) 선호장르

    NETFLIX

    WATCHA PLAY

    WORD

    TF

    WORD

    TF

    1

    로맨스

    2020

    1

    로맨스

    262

    2

    스릴러

    1217

    2

    스릴러

    159

    3

    코미디

    968

    3

    공포

    159

    4

    액션

    943

    4

    액션

    149

    5

    SF

    903

    5

    코미디

    106

    6

    공포

    825

    6

    판타지

    104

    7

    하이틴

    805

    7

    범죄

    63

    8

    범죄

    686

    8

    추리

    57

    9

    좀비

    498

    9

    전쟁

    55

    10

    전쟁

    487

    10

    SF

    54

    넷플릭스와 왓챠 이용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장르는 '로멘스'로 나타났으며, 2위도 동일하게 '스릴러'로 나타났습니다. 그 외 공통적으로 높은 순위를 기록한 장르로는 '코미디', '액션', '공포'가 있었음. 왓챠에서는 '좀비' 장르가 가장 낮은 순위를 기록한 반면, 넷플릭스에서는 좀비물이 9위를 기록하였는데, 넷플릭스 콘텐츠에서 2위의 언급량을 보인 좀비 사극물 '킹덤(4087)'의 영향인 것으로 보입니다.


    4) 인생콘텐츠

    * 키워드가 '인생작'과 함께 등장한 빈도 / 키워드 전체 빈도) * 100


    넷플릭스에서 인생 콘텐츠로 도출된 콘텐츠로는 미국드라마인 '브레이킹 배드'가 77의 수치로 가장 높았고 그 뒤로 '킬링이브(76)', '보디가드(70)', '종이의 집(62)', '굿 플레이스(62)' 등이 있었습니다. 왓챠에서는 일본드라마 '중쇄를 찍자'가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고, 그 뒤로 '웨스트 월드(63)', '치아문단순적소미호(46)', '라스트 홀리데이(43)', '위기의 주부들(42)' 등의 콘텐츠들이 인생 콘텐츠로 언급되었습니다.

    넷플릭스에서 왕좌의게임 하는 줄 알고 결제 했는데ㅋㅋㅋㅋㅋ없어

    francesc**** / 트위터

    왓챠 일드 추천으로 많이 보이던 ‘중쇄를 찍자!’를 봤는데, 인생 드라마 중 하나가 됐을 정도로 정말 재밌었다. 출판사 만화잡지 편집부의 이야기인데 인물 한 명, 한 명의 에피소드가 잘 짜여있어 캐릭터들도 다 매력있고, 특히 여자 주인공 코구마는 밝고 사랑스럽다.

    swbs_r**** / 네이버 블로그


    5) 즐기는 방식

    방식

    음식

    WORD

    TF

    WORD

    TF

    1

    친구

    3996

    1

    맥주

    1220

    2

    여행

    3912

    2

    커피

    1032

    3

    카페

    2864

    3

    710

    4

    주말

    2754

    4

    치킨

    687

    5

    영어공부

    2347

    5

    601

    6

    저녁

    1844

    6

    떡볶이

    513

    7

    새벽

    1322

    7

    피자

    447

    8

    워킹홀리데이

    1289

    8

    과자

    446

    9

    침대

    1137

    9

    라면

    360

    10

    비행기

    562

    10

    아이스크림

    312

    [방식]키워드 분석 결과 OTT 서비스를 즐기는 방식은 같이 보는 사람으로는 ‘친구’가 가장 많았고, 장소로는 ‘여행’을 가서, ‘카페’에서, ‘워킹홀리데이’를 가서, ‘침대’에서 등이 있었음. 또한 언어 공부를 위해 OTT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도 많았는데 ‘영어’, ‘일본어’, ‘중국어’ 순으로 빈도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많이 즐기는 시간으로는 ‘주말’로 나타났고, ‘저녁’과 ‘새벽’에도 OTT 서비스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음식]즐기는 음식으로는 맥주, 커피, 치킨, 빵 등 다양한 음식이 나타났는데, 특히 주류에서는 소주와 맥주 중 ‘맥주’를 선호하는 사람이 압도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납니다. 식사대용으로는 ‘빵’, ‘치킨’, ‘떡볶이’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외 ‘과자’, ‘라면’, ‘과일’, ‘피자’ 등의 음식이 언급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친구랑 우리 집에서 넷플릭스를 보면서 신전떡볶이를... 미뤘던 넷플릭스 폰에 연결하기! 그동안 티비랑 노트북으로 밖에 못 보는 줄...

    cj12**** / 네이버 블로그

    왓챠에 라라랜드가 있다니! 지금 당장 맥주랑 함께 본다

    c16dfletfiUz**** / 트위터



    WORD

    TF

    WORD

    TF

    1

    3411

    6

    HBO

    456

    2

    티빙

    1697

    7

    네이버티비

    124

    3

    옥수수

    1188

    8

    애플티비플러스

    114

    4

    아마존프라임

    613

    9

    웨이브

    71

    5

    올레티비

    489

    10

    카카오티비

    22

    국내 이슈

    [웨이브] 최근 국내 미디어 시장에서의 가장 큰 이슈는 '웨이브'입니다. 웨이브는 SK 텔레콤의 '옥수수'와 지상파 방송 3사의 '푹'의 결합으로 탄생한 OTT 서비스입니다. 두 서비스의 기존 유료 가입자를 합하면 약 670만 명으로 국내 최대이기 때문에 국내 시장에서의 영향력이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웨이브에서도 다른 OTT서비스와의 차별성 확보를 위해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할 것이고 이에 대해 투자를 할 것이라 발표하였습니다.

    [5G] 국내 시장에서는 5G 도입을 통해 콘텐츠의 서비스 방식을 다양화 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올레티비의 5G 망을 이용한 아이돌 콘서트 단독 생중계, SKT의 티비 프로그램, VR 영상 독점제공, 스포츠 AR/VR 중계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국내에서는 5G, AR, VR 등 신기술 활용을 통해 OTT 시장에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 해외 이슈

    [새로운 경쟁자] 해외 시장에서의 가장 큰 이슈는 넷플릭스의 새로운 대항마로 떠오른 '디즈니 플러스'입니다. 디즈니는 디즈니 플러스 서비스 시작에 앞서 21세기 폭스, 픽사, 훌루, ESPN 등을 인수하면서 기존의 콘텐츠들에 더해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했습니다. 기즈니는 11월 12일에 해외 서비스를 앞두고 있고, 국내 시장에도 진출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경쟁자로는 'HBO Max'와 '애플 TV+'가 있습니다.

    '애플 TV +'는 11월 1일부터 서비스되며, 요금은 넷플릭스의 절반가량인 월 4.99달러로 넷플릭스는 물론 디즈니플러스 보다도 저렴한 가격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췄습니다. 애플 TV+에서도 자체 제작 드라마, TV 쇼 등이 제공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최근 출시된 아이폰11 시리즈의 가격이 전작 보다 저렴한 것도 애플이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아이폰을 이용하기 위한 전략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 국내 서비스와 해와 서비스의 경쟁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애플 TV+ 가 출범하면서 국내 OTT 시장에서 경쟁이 격화될 것으로 보이나, 국내 토종 서비스의 경쟁력에 관해서는 다소 비관적으로 나타났습니다. 애초에 가지고 있는 콘텐츠의 양과 질이 해외 서비스들에 비해 낮은 것이 현실이며, 투자 금액도 해외 서비스들에 비해 현저히 낮기 때문에 해외 시장 뿐만 아니라 국내 시장에서의 경쟁도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