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Blog

Blog Blog에 대한 설명글이 들어갑니다

    • 메르스 사태와 코로나19 비교분석
    • 2020-04-20 10:25:17
  •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을 두려움에 떨게한 코로나19. 코로나19는 중국의 후베이성 우한시 화난 수산물도매시장에서 발생한 전염병으로 국내에서는 2019년 12월 31일 최초로 '우한폐렴'이라는 이름으로 보도되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도 확진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의심환자들이 속출하고 있어 의료 비용 뿐만 아니라, 항공, 관광 피해 등 사회적 비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와 2015년 발생한 메르스와 함께 비교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과연 어떤 특이점을 찾을 수 있을까요?



    수집 기간:

    1)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우한폐렴 : 2020.01.09. ~ 2020.02.09.

    2) 메르스, MERS : 2015.05.01. ~ 2015.10.31.

    수집 채널: 네이버 (뉴스)

    키워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우한폐렴, 메르스, MERS

    수집 도구: 텍스톰(Textom)

    분석 도구: 텍스톰(Textom), UCINet6, NetDraw

    수집 데이터량:

    1)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우한폐렴 : 36,266건

    2) 메르스, MERS : 116,074건



    신종코로나바이러스 워드클라우드



    WORD

    TF

    TF-IDF

    WORD

    TF

    TF-IDF

    1

    우려

    3,815

    0.033

    21

    공장

    666

    0.045

    2

    격리

    3,478

    0.037

    22

    입국금지

    572

    0.041

    3

    예방

    3,105

    0.037

    23

    백신

    557

    0.046

    4

    증상

    2,844

    0.035

    24

    가짜뉴스

    554

    0.048

    5

    마스크

    2,505

    0.046

    25

    소독

    551

    0.038

    6

    WHO

    2,422

    0.057

    26

    학교

    547

    0.037

    7

    교민

    2,248

    0.044

    27

    선별진료소

    528

    0.042

    8

    경제

    2,107

    0.043

    28

    크루즈

    509

    0.055

    9

    공항

    2,032

    0.036

    29

    춘절

    493

    0.034

    10

    공포

    1,707

    0.034

    30

    면세점

    466

    0.059

    11

    의심환자

    1,705

    0.038

    31

    부품

    430

    0.039

    12

    사스

    1,680

    0.040

    32

    어린이집

    389

    0.053

    13

    여행

    1,499

    0.039

    33

    중소기업

    382

    0.039

    14

    전세기

    1,407

    0.042

    34

    박쥐

    373

    0.052

    15

    위생

    1,200

    0.028

    35

    SNS

    354

    0.031

    16

    설연휴

    1,186

    0.033

    36

    위축

    326

    0.037

    17

    불안

    1,142

    0.033

    37

    전수조사

    320

    0.038

    18

    메르스

    927

    0.045

    38

    코스피

    317

    0.045

    19

    비상사태

    869

    0.044

    39

    야생동물

    300

    0.044

    20

    휴업

    804

    0.046

    40

    손세정제

    299

    0.034

    * 개인 위생 관련 키워드(파란색), 경제 관련 키워드(붉은색)으로 구분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빈도 분석 결과, ‘우려’키워드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뒤로 ‘격리’, ‘예방’, ‘증상’ 등의 키워드가 나타났습니다. 개인 위생 관련 키워드(파란색)로는 ‘마스크’, ‘위생’, ‘소독’, ‘손세정제’ 키워드 총 4개가 나타났으며, 경제 관련 키워드(붉은색)로는 ‘경제’, ‘공장’, ‘면세점’, ‘부품’ 등 총 7개의 키워드가 나타났습니다.

    그 외, 이슈 키워드로 ‘교민’, ‘전세기’, ‘비상사태’, ‘가짜뉴스’, ‘입국금지’, ‘크루즈’ 등의 키워드가 나타났습니다.

    (교민·전세기) 중국에 있는 교민을 전세기를 통해 국내로 이송하는 일과 관련해 교민 격리 위치 선정 등 사회 갈등이 야기되었었음. 현재 교민 이송을 위한 작업은 진행 중인 상태

    (가짜뉴스) 24위에 나타난 ‘가짜뉴스’키워드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사회 혼란을 야기 시키고 있는 키워드로 정부에서는 과도한 불안을 부추기고 방역체계 혼선을 빚는 가짜 뉴스를 없애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최근에는 대구에서 유튜버가 가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환자를 뒤쫓는 몰래카메라를 촬영하면서 논란

    (크루즈) 일본의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에서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무더기로 확인되면서 이슈화



    메르스 워드클라우드


    WORD

    TF

    TF-IDF

    WORD

    TF

    TF-IDF

    1

    격리

    15,797

    0.041

    21

    관광산업

    2,316

    0.035

    2

    경제

    13,378

    0.037

    22

    중소기업

    2,256

    0.043

    3

    침체

    8,908

    0.032

    23

    WHO

    1,975

    0.028

    4

    종식

    8,647

    0.040

    24

    공항

    1,868

    0.041

    5

    관광객

    8,297

    0.039

    25

    추석

    1,802

    0.038

    6

    삼성서울병원

    7,357

    0.046

    26

    소비심리

    1,750

    0.034

    7

    예방

    7,099

    0.039

    27

    면세점

    1,307

    0.040

    8

    의심환자

    5,693

    0.044

    28

    치사율

    1,295

    0.039

    9

    공포

    5,258

    0.035

    29

    SNS

    1,260

    0.028

    10

    우려

    5,124

    0.032

    30

    백신

    1,260

    0.045

    11

    위축

    4,944

    0.032

    31

    청정지역

    1,195

    0.035

    12

    불안

    4,807

    0.033

    32

    사스

    1,094

    0.037

    13

    지역경제

    4,502

    0.039

    33

    수출부진

    955

    0.034

    14

    증상

    3,773

    0.039

    34

    평택성모병원

    950

    0.044

    15

    여행

    3,511

    0.037

    35

    화장품

    935

    0.039

    16

    학교

    3,476

    0.041

    36

    괴담

    885

    0.044

    17

    전통시장

    3,471

    0.050

    37

    낙타

    853

    0.049

    18

    간호사

    2,866

    0.047

    38

    초등학교

    767

    0.034

    19

    휴업

    2,657

    0.050

    39

    위생

    756

    0.035

    20

    마스크

    2,370

    0.043

    40

    손세정제

    730

    0.035

    * 개인 위생 관련 키워드(파란색), 경제 관련 키워드(붉은색)으로 구분



    메르스 빈도 분석 결과, ‘격리’ 키워드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그 뒤로‘경제’, ‘침체’, ‘종식’, ‘관광객’ 등의 키워드가 나타났습니다. 메르스에서는 개인 위생 관련 키워드로 ‘마스크’, ‘위생’, ‘손세정제’ 총 3개의 키워드가 나타났으며, 경제 관련 키워드로는 ‘경제’, ‘침체’, ‘관광객’, ‘위축’, ‘지역경제’ 등 13개의 키워드가 나타났습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와 비교해 경제 키워드의 숫자가 더 많았으며,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서는 경제 키워드들이 대부분 중위권이나 하위권에 위치한 것에 반해, 메르스에서는 경제 키워드가 상위, 중위, 하위 골고루 위치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주요 키워드 관련 이슈


    개인위생 관련 키워드 비교



    현재 유행하고 있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와 메르스를 비교해보면 개인위생과 관련된 키워드의 순위가 높으며, 메르스 때보다 더욱 개인위생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체 빈도에서 개인위생에 관련된 키워드의 비율을 분석해본 결과, 메르스는 개인위생 관련 키워드가 3.1%로 나왔지만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서는 9.6%로 약 3배 정도 높은 관심도를 보였습니다. 특히 마스크의 관심 비율은 메르스와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서 큰 차이를 보였습니다.

    메르스 사태로 겪은 건강에 대한 시민 의식 향상, 수요증가로 인한 마스크 사재기, 가짜뉴스 확산 등의 이유로 메르스 때보다 현재 마스크, 손세정제 등 개인위생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메르스 사태로 본 경제 후유증



    높은 관심도를 보인 키워드를 주제별로 분류하여 공포, 개인위생, 경제 3가지 주제로 관심도 추이를 분석하였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메르스 발생 초기인 5월과 6월, 약 1개월 간 공포, 개인위생의 관심도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점차 경제에 대한 관심도가 지속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즉, 전염병 또는 어떠한 이슈가 발생했을 때, 시민들은 자신이 겪을 수 있는 일들, 예를 들어 전염병 예방법, 확진자 이동경로, 마스크는 어떤 것을 사용해야하는지 등 개인위생과 관련된 키워드에 관심을 갖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감염위험으로 인해 외출을 자제하고 소비활동이 줄어들면서 경제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금 말씀드린 결과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서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많이 나온 키워드를 보면, ‘우려’, ‘격리’, ‘예방’, ‘마스크’, ‘교민’ 등 당장 시민들이 겪을 수 있는 피해 및 관련 이슈들이 상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경제 관련 키워드들은 적거나, 낮은 순위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신종코로나바이러스 발생 후 공포, 개인위생에 관한 키워드에 대한 관심도는 높게 유지가 되고 있으며,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확산되자 공포관련 키워드의 비율은 높아지고 있습니다. 경제 키워드는 지속적으로 낮은 관심도를 보여주고 있지만 시간이 지나 소비위축으로 경제가 침체된다면 경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메르스 사태 때 겪었던 경제 피해를 고려한다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경기 침체, 지역경제 위축, 전통시장 및 소상공인에게 가는 피해 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이 현재 시점에서 제대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